- 파워 포켓 용어사전 타자편 -
일어 전용한자가 표시가 안되서 한자가 다른것도 있으니 유의해주세요.
▒신규 특수 능력▒
帳尻あわせ(결산 맞추기) - 페넌트후반에 타율이 3할 이하라면 미트+2, 파워+40
惡球打ち(나쁜공 치기) - 통상의 볼인 공을 쳤을경우에도, 타구의 속도가 빠르다.
天然芝○(천연잔디) - 인공잔디이외의 구장에서 바운드 된 공을 잡을때
에러율이 절반이 된다.
노바운드의 공을 잡을땐 발동되지 않는다.
サブポジ○(서브포지션) - 서브포지션에서 수비할때 ,
수비력이 별로 떨어지지 않는다.
サブポジ△(서브포지션) - 서브포지션에서 수비할때 ,
수비력이 많이 떨어진다.
▒기존 특수 능력▒
人氣者 (인기자) - 타석에 섰을때 환호성이 나온다.
CPU감독이 기용 했을때, 교대하기 어려워 진다.
安定感 (안정감) - 시합전에 몸상태가 나쁘면 보통으로,
아주나쁜 상태면 나쁜상태로 변경시켜준다.
ムラッ氣 - 시합전에 몸상태가 좋으면 아주좋음으로,
나쁘면 아주나쁨으로 변경시킨다.
持續 (지속) - 페넌트에 참가 시켰을때, 종반까지 컨디션이 떨어지기 어렵다.
センス○ (센스) - 능력업과 특수능력의 습득에 필요한 경험점이 1할 줄어든다.
センス△ - 능력업과 특수능력의 습득에 필요한 경험점이 1할 늘어난다.
ケガ○ (부상) - 석세스 내의 부상률이 줄어든다.
사구를 맞더라도 상태가 나빠지지 않는다.
ケガ◎ - [ケガ○]보다 효과가 크다
ケガ△ - 석세스내의 부상율이 올라간다.
威壓感 (위압감) - 타석에 있을때는, 상대투수의 스테미너소비+2
앞 타자의 타석때에는, 상대투수의 컨트롤-10
廣角打法 (광각타법) - 밀어치기를 했을때, 타구 속도가 떨어지지 않는다.
미트로 치면 능력은 작동하지 않는다.
流し打ち (밀어치기) - 밀어친 타구가 파울이 되기 어렵고,
안타가 되기 쉽다. 강진으로 치면 능력이 작동하지 않는다.
プルヒッタ- (풀 히터) - 타구가 끌어당기는 경향이 되고,
타구 속도가 조금 올라간다.
통상 타구보다도, 파울이 되기 쉽기때문에 주의.
固め打ち (굳은 타법) - 1번이라도 안타를 치면, 미트+2 파워+10
粘り打ち (끈기 타법) - 스윙중에도 미트커서가 움직이는게 가능하다.
2스트라이크가 되면 미트+2
內野安打○ (내야안타) - 타격후, 달릴때의 가속도가 빠르다.
內野安打◎ - 타격후, 달릴때의 가속도가 아주 빠르다.
アベレ-ジヒッタ- (표준 히터) - 타구가 낮은 탄도가 되기 쉽다.
홈런이 나오기 어렵지만, 약하게 맞춰도
안타가 될 가능성이 높다.
미트이외에 맞추면, 능력은 발동하지 않는다.
パワ-ヒッタ- (파워 히터) - 타구가 높은 탄도가 되고, 홈런과 외야 플라이가
되기 쉽다. 강진 이외로 치면 능력은 발동하지 않는다.
ロ-ボ-ルヒッタ- (로우볼 히터) - 한가운데의 미트커서 사이즈보다 아래 의 공을
치면 파워+15
ハイボ-ルヒッタ- (하이볼 히터) - 한가운데의 미트커서 사이즈보다 높은 공을
치면 파워+15
滿壘男 (만루남) - 만루라면 미트+2 파워+10
サヨナラ男 (사요나라 남) - 마지막 회 이후, 홈런이 나와서 역전이 가능한
타석이라면, 미트+2 파워+20
いぶし銀 (실력을 감춤) - 7회 이후, 1루에 주자가 없고, 동점까지 2점인
지고 있을 때에, アベレ-ジヒッタ-와 流し打ち가
발동 된다.
代打○ (대타) - 대타로 타석에 섰을때, 미트+2 파워+10
連打○ (연타) - 앞타자가 안타라면 미트+2
逆境○ (역경) - 7회 이후 지고 있을때, 미트+2 파워+10
初球○ (초구) - 최초의 스트라이크가 들어올때 까지 미트+2
三振 (삼진) - 2스트라이크을 잡히면 미트-4
チャンスメ-カ- (찬스메이커) - 주자가 없으면 미트+2
ム-ドメ-カ- (무드메이커) - 자신의 타격 결과가 다른 선수의 타격능력에 영향을 준다.
ム-ド○ (무드) - 출장중, 같인편 전원의 파워+5 중복은 되지 않는다.
ム-ド△ - 벤치에 있으면 같은편 전원의 파워-10 중복 가능하다.
チャンス○ (찬스) - 주자가 2루또는 3루에 있을때 미트+2 파워+5
チャンス◎ - 주자가 2루또는 3루에 있을때 미트+3 파워+10
チャンス△ - 주자가 2루또는 3루에 있을때 미트-2 파워-5
チャンスΧ - 주자가 2루또는 3루에 있을때 미트-3 파워-10
對左投手○ (대 좌투수) - 좌투수를 상대할때 미트+2 파워+5
자신이 좌타자라도 파워가 감소하지 않는다.
(통상, 좌 대 좌 일경우는 파워-15)
對左投手◎ - 좌투수를 상대할때 미트+3 파워+10
자신이 좌타자라도 파워가 감소하지 않는다.
對左投手△ - 좌투수를 상대할때 미트-2 파워-5
對左投手Χ - 좌투수를 상대할때 미트-3 파워-10
バント○ (번트) - 번트를 했을때 타구가, 땅볼과 페어가 되기 쉽다.
バント◎ - バント○보다도 효과가 높다.
ヘッドスライディング (헤드슬라이딩) - 아슬아슬한 타이밍에 베이스로 머리부터
들이민다.
ヘッドスライディング2 - 도루때와 포스플레이 때에, 2루,3루,홈에 머리부터 들이민다.
단, ゲッツ-崩し와體當たり와는 동시 발동하지 않는다.
體當たり (몸으로 부딪히기) - 홈으로 돌입할때 크로스 플레이가 된 경우,
포수가 1/2확률로 볼을 떨어트린다.
상대가 ブロック○을 가지고 있으면,
이 능력은 발동하지 않는다.
走壘○ (주루) - 베이스 런닝이 좋아지고, 베이스를 돌때 감속이 적다.
走壘△ - 베이스 런닝이 서툴러지고, 베이스를 돌때 감속이 많다.
盜壘○ (도루) - 도루할때 가속도가 맥스가 되고, 다음베이스에 빠르게 도착한다.
盜壘◎ - 盜壘○보다 주력이 조금 빠르게 된다.
盜壘△ - 도루할때 가속도가 최저가 되고, 다음베이스까지 잘 도착하지 않는다.
ゲッツ-崩し (병살 깨기) - 일루주자가 병살을 막기 위한 주루를 한다.
守備職人 (수비의장인) - [エラ-]를 캔슬하고, 수비+1
펜스쪽으로의 이동속도가 업
ピボットマン (피벗 맨) - 턴이 능숙하게 되서 더블플레이 잡기가 쉬워진다.
ベアハンドキャッチ (베어핸드 캐치) - 잘다루는손 쪽으로 공이 날라올때 ,
실수가 나오기 힘들게된다.
送球○ (송구) - 송구가 벗어나지 않는다.
送球△ - 송구가 벗어나기 쉽다.
レ-ザ-ビ-ム (레이져 빔) - 홈에 던질때, 낮고 빠른 탄도의 공을 던진다.
어깨가 12이상이면 일상적으로 발동.
그 이외라면, 대주자를 붙일 필요가 있다.
キャッチャ-○ (캐쳐) - 투수의 컨트롤이 좋게되고, 병아리상태가 되기 어렵다.
또한,변화구에 의한 스테미너 감소가 적게된다.
キャッチャ-◎ - キャッチャ-○의 강화판
ブロック○ - [體當たり]를 캔슬. 홈에 돌입시에, 크로스 플레이가 되는경우
볼을 떨어트리는 확률이 줄어든다.
エラ- - 득점권에 주자가 있으면 실수할 확률이 배가 된다.
代打要員 (대타요원) - CPU감독이 대타로 쓰기 쉽다.
守備要員 (수비요원) - CPU감독이 대수비로 쓰기 쉽다.
代走要員 (대주요원) - CPU감독이 대주자로 쓰기 쉽다.
途中交代 (도중교대) - 수비 굳히기를 할때 CPU는 수비교대로 벤치로
끌어들일려고 한다.
强振多用 (강진다용) - CPU가 조작할때, 강진을 남발한다.
이건 팀의 방침에 가산된다.
(즉 팀의 방침이 강진을 다용할 경우,
더욱더 강진을 사용한다.)
ミ-ト多用 (미트다용) - CPU가 조작할때, 강진을 별로 사용하지 않는다.
이건 팀의 방침에 가산된다.
愼重打法 (신중타법) - CPU가 조작할때, 스트라이크,볼의 판별이 많게 되고,
볼이 선행 일때 기다리는 일이 많아진다.
이건 팀의 방침에 가산된다.
愼重盜壘 (신중도루) - CPU가 조작할때, 도루를 할 확률이 적어진다.
이건 팀의 방침에 가산된다.
積極打法 (적극타법) - CPU가 조작할때, 스트라이크, 볼의 판별을 별로하지않고
볼인 기미가 보이는 공이라도 휘두른다.
이건 팀의 방침에 가산된다.
積極盜壘 (적극도루) - CPU가 조작할때, 도루를 할 확률이 올라간다.
이건 팀의 방침에 가산된다.
積極守備 (적극수비) - CPU가 조작할때, 다이빙 캐치를 할 확률이 높아진다.
チ-ムプレイ○ (팀플레이) - CPU가 조작할때, 번트와 (자신이 타자일때 주자가)
도루를 할 확률이 높아진다.
이건 팀의 방침에 가산된다.
チ-ムプレイ△ - CPU가 조작할때, 번트와 (자신이 타자일때 주자가)
도루를 할 확률이 낮아진다. 이건 팀의 방침에 가산된다.
鬪氣 (투기) - 상대투수의 병아리 포인트를 올린다.
투수의 실투율을 업 시킨다.
奪力 (탈력) - 상대투수의 스태미너소비를 3배로 한다.
神速 (신속) - 자신의 주력+2. 기본능력 제한치 15를 넘기는게 가능하기 때문에
주력 15인 야수는 17이 된다. 수비때는 이능력이 발동하지 않는다.
豪力 (호력) - 자신의 타격파워+30. 제한치로 있는 255를 넘는게 가능하다.
緊縛 (긴박) - 상대투수의 변화구-2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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